본문 바로가기

Google Workspace Guides

Google Workspace 사용자 추가하기

반응형

Google Workspace 사용자 추가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Google Workspace를 사용하며, 아주 기본적인 내용인 사용자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사용자를 한 명씩 추가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 거고, 사용자를 대량으로 업로드해야 하는 경우, 일괄 업로드 방식은 추후에 기회가 되면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용자를 추가하기 전 주의할 점

 

- 연간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사용자를 추가하기 전에 계정에 라이선스를 추가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추가 라이선스가 필요한 경우, 해당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support.google.com/a/answer/33387?sjid=6021066243521442117-AP 

 

추가 사용자 라이선스 구매하기 - Google Workspace 관리자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 연간 요금제의 경우, 라이선스 추가 시, 저가 틀리지 않았다면, 계약 만료까지 취소가 불가능하므로, 신중한 추가가 필요합니다.

 

- 탄력 요금제의 경우, 사용자 추가 시 월별 결제 금액이 자동으로 증가합니다. (추가한 날짜부터 계산 시작)

 

- Business 버전을 이용 중인 경우, 최대 300명까지 사용자 추가가 가능하며, Enterprise 버전의 경우, 최대 사용자 한도가 없습니다.

 

- 추가하려는 사용자의 개인 이메일 정보를 미리 알아두면 좋습니다. 해당 이메일로, 사용자 추가 후, 로그인 정보가 전송됩니다.

 

* Google Workspace 사용자 추가하기

 

1. 최고 관리자 계정으로, 관리 콘솔에 로그인합니다. (admin.google.com)

 

2. 관리 콘솔의 메인 화면에서, '사용자' 메뉴의 '사용자 추가'를 클릭해 줍니다. 

 

관리콘솔 사용자 추가 화면

 

3. 아래의 정보들을 입력해 줍시다. 별표 표시된 항목들은 필수로 입력해야 하며, 추가 후에 변경도 가능하니, 꼭 정확한 정보를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사진의 파란 글씨인 "사용자의 비밀번호, 조직 단위, 프로필 사진 관리"를 클릭하면, 비밀번호를 자동으로 생성하거나,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자동 비밀번호 생성 시, 추가된 사용자가 비밀번호로 첫 로그인을 하면, 비밀번호를 바꿔야 하며, 직접 비밀번호를 지정할 시, 사용자가 로그인할 때, 비밀번호를 변경하도록 요구할 것인지, 안 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사용자 추가하기

 

4.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나면, 새 사용자 추가 메뉴가 활성화되며, 사용자는 아이디 및 비밀번호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생성 후 오랜 시간 접속하지 않을 경우, 사용자가 자동으로 일시 중지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빠르게 로그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참고 자료

 

- 새 사용자의 계정 추가하기 

https://support.google.com/a/answer/33310?hl=ko&sjid=6021066243521442117-AP